문제이기 때문이며 인간 모두는 이 사회에서 평등하게 대우받을 권리를 당연히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이 추구하는 자유란 누구를 예속하거나 예속당하는 것이 아니다. 여성 역시 마찬가지다. 따라서 여성이 어떠한 방식을 통해 그들을 지키고 운동 역사를 진행했는지 이 논문에서 알아보고 현
이 시기이다. 하지만 당시 우리 사회에는 트랜스젠더와 동성애자의 구분이 뚜렷하지 않은 시기여서 트랜스젠더, 게이, 레즈비언등을 같은 범주에 넣고 말하기도 했고, 여전히 여성상을 가부장적 전통에 맞추려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는 등 오히려 성적 소수자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조장하기도 했다.
단체 스킨헤드나 KKK가 내건 인종차별주의도 그 의미를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수원 20대 여성 토막 살인사건의 범인이 조선족인 ‘오원춘’으로 밝혀지자 다음 아고라_이슈&청원‘조선족 전면 추방 서명운동’
http://bbs3.agora.media.daum.net/gaia/do/petition/read?bbsId=P001&articleId=121576
조선족
단체 스킨헤드나 KKK가 내건 인종차별주의도 그 의미를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수원 20대 여성 토막 살인사건의 범인이 조선족인 ‘오원춘’으로 밝혀지자 조선족 퇴출 서명운동을 벌였는데 이 또한 외국인 혐오증에 기반한 행동으로 이해할 수 있다.
다음 아고라에 올라와
사회의 다수자적 시선에 대항하여 자신의 존재 알리기, 차별의 금지, 한명의 인간으로서 인권을 주장하는 소수자 운동이 늘어나고 있다. 성매매여성운동, 장애인운동, 이주 노동자 운동, 죄수 운동, 탈북자 운동, 동성애자 운동이 그 예이다. 우리는 이 중 10여년의 역사를 갖는 레즈비언 인권운동을 연
사회 어느 곳에도 동성애자가 비슷한 비율로 존재한다는 얘기다. 실제로 공무원, 교사, 판·검사, 의사, 정치인 등 어느 직능집단에도 동성애자 커뮤니티가 있다. 특히 레즈비언의 경우 여성과 동성애자라는 이중의 핸디캡 때문에 더 폐쇄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더욱 음지에서 머무를 수 밖에 없는 실
여성단체의 개념을 여성지위 향상 및 여성문제 해결을 중심으로 특화시켰다는 점에 의의가 있으며, 여성단체의 기준을 조직체에 두기보다 사업목적에 둔 시각을 제시한다는 특징을 갖는다 하겠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는 여성의 권익향상이라는 가치는 소극적으로 반영하지만 사회발전, 국가발전 혹은
레즈비언이란, 동성애자로 정체화한 여성을 의미한다. 여성이 같은 성을 가진 사람과 정서적, 정신적, 성적 교감을 나누고자 하는 욕구를 가진 적이 있거나, 가지고 있거나, 가질 계획이 있는 사람들 중에 스스로를 레즈비언으로 정체화한 사람을 의미한다.
6) 양성애자/트랜스젠더
양성애자란, 동성
여성해방운동과 1960년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제2차 여성해방운동으로 이루어진다. 제1차 여성해방운동의 화두가 “평등”이라면 제2차 여성해방운동의 화두는 “다름”이었다.
제 1차 여성해방운동은 성별간의 법적 평등과 경제적 평등 그리고 복지문제에 중점을 두었다. 법적평등의 경우 18
사회문제가 되는 사례가 많은데 그 중에서 여기서는 여성과 성소수자를 위주로 살펴보았다. 여성의 경우는 자기결정권에 대한 주장에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는 데 그 중에서도 임실중절에 대해서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반대하는 입장이 강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또한 여성장애인은 여성